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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ue Follow-ups > 4차 산업혁명 > 모빌리티 > 전기차 > 배터리 산업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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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nd > 4차 산업혁명과 이동/운송 수단 자동차 산업의 변화
출처: https://linkandgossip.tistory.com/240 [Link & Gossip]

 

신자유주의 경제체제와 미래차를 위한 자동차 산업 개편 (by 나윤석)
출처: https://linkandgossip.tistory.com/578 [Link & Gossip]

 

정부 개입 욕먹더라도 현대·LG·삼성을 군산으로 집합시켜라 (by 나윤석)
출처: https://linkandgossip.tistory.com/802 [Link & Gossip]

 

Issue > 경제 > 자동차 전기화 Vehicle Electrification
출처: https://linkandgossip.tistory.com/651 [Link & Goss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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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ue > 4차 산업혁명 > 모빌리티, 교통과 운송의 미래 > 전기차 vs 수소차???... 공통점은?
출처: https://linkandgossip.tistory.com/1078 [Link & Gossip]

 

 

Issue Follow-ups > 4차 산업혁명 > 모빌리티 > 전기차 > 배터리 산업 동향
출처: https://linkandgossip.tistory.com/1094 [Link & Gossip]

 

Issue Follow-ups > 4차 산업혁명 > 모빌리티 > Autonomous Connectivity > 자율주행 산업 동향
출처: https://linkandgossip.tistory.com/1095 [Link & Gossip]

 

 

Issue > 혁신성장 > 공유경제와... 택시 vs 카풀 서비스 갈등 (SBS 정혜경, 김범주, 노동규, 엄민재 외)
출처: https://linkandgossip.tistory.com/1013 [Link & Goss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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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올라탄 배터리..韓·中·日 '글로벌 3파전'

고재연 입력 2019.02.06. 15:18 수정 2019.02.06. 17:02 댓글 329개

https://news.v.daum.net/v/20190206151801406?d=y

 

산업 리포트
中CATL·日파나소닉이 1,2위
2020년엔 中보조금 폐지되고
유럽 온실가스 배출 규제 강화
한국 배터리 3社에 큰 기회
中·美 등에 대규모 설비 증설
LG화학·삼성SDI 흑자전환 성공
SK이노, 2021년 흑자달성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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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들이 손해를 보면서까지 전기차를 만드는 이유는?

조준우 기자 입력 2019.02.08 17:36

https://auto.v.daum.net/v/aH28zciQoG

 

코나·니로·쏘울EV 배터리 용량 같지만 주행거리 제각각인 이유

남현수 입력 2019.02.08 08:00 수정 2019.02.08 09:01

https://auto.v.daum.net/v/aritO43K81

 

"수소차도 좋지만 배터리 실력 좋은 전기차도 키워야"

전병역 기자 입력 2019.02.07 10:59 수정 2019.02.07 14:50 댓글 242개

https://auto.v.daum.net/v/20190207105930279

 

 

하이브리드 & 전기차 신차등록 TOP10

김태준 입력 2019.01.24 11:18 수정 2019.01.24 11:18

https://auto.v.daum.net/v/akW0nqU2Sv

 

2018년 결산 자동차 통계뉴스

재생수 : 140 업로드 날짜 : 2019.02.03 11:44

https://tv.kakao.com/channel/2835013/cliplink/395327905

 

 

세금 먹는 자동차? 자동차 먹는 세금!

모터트렌드 입력 2019.02.08 08:30 수정 2019.02.08 09:35

https://auto.v.daum.net/v/aMivbmsMaT

 

자동차는 구입 단계부터 시작해 보유하는 내내 세금을 낸다.

'세금 먹는 차'가 야속할 수 있지만, 사실 그 세금이 자동차를 바르게 가꿔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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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쉐, "타이칸 구매 고객은 3년간 충전 무료"

박지훈 입력 2019.02.05 20:56

https://auto.v.daum.net/v/atfHWrwPiN

 

 

이것이 할리 데이비슨이 만든 면허 없이 타는 전기 오토바이

더드라이브 입력 2019.02.06 16:52 수정 2019.02.06 17:05

https://auto.v.daum.net/v/aea52vPdc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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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서 수소차 사면 3천450만원 지원..전국 최고

입력 2019.02.07 07:49 댓글 442개

https://auto.v.daum.net/v/20190207074931172

 

 

[단독] 현대차 서울 도심 수소충전소 1∼2곳 직접 건립 검토

[수소충전소 확대, 규제 샌드박스로 푼다上]임시허가 가능성은 높아

임해중 기자 입력 2019.02.06. 07:30 수정 2019.02.06. 22:56

https://news.v.daum.net/v/20190206073004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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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https://media.daum.net/issue/1286349

 

규제 샌드박스 시행

https://media.daum.net/issue/1286258

 

지구온난화 가속화

https://media.daum.net/issue/328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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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국 배터리 보호에 자멸한 中..그사이 판로 넓힌 한국

CBS노컷뉴스 송영훈 기자 입력 2019.02.02. 07:03 수정 2019.02.02. 13:39 댓글 1092개

https://news.v.daum.net/v/20190202070301682

 

中, 자국 배터리 탑재한 전기차에만 보조금 지급
자국 업체 폭발적 성장했지만 판로 못 넓혀.. 줄도산 예고
韓, 日 등은 그사이 글로벌 車업계와 동맹

 

◇ GM, 폭스바겐 글로벌 車업계…한국 찾았다

중국 정부의 차별 정책에 밀려난 LG화학과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국내 업계는 그사이 해외 판로 확보에 집중했다.

그 결과 GM과 포드, 폭스바겐, BMW 등 글로벌 업계의 배터리 수주를 따냈다. 이른바 '전기차 동맹'으로 미래 먹거리 확보에 집중한 것이다.

특히 2025년까지 전기차 50종을 출시하는 폭스바겐은 한국 배터리 3사와 모두 손을 잡았다. LG화학과 삼성SDI를 유럽 전략 파트너로 선정했고 SK이노베이션은 폭스바겐 그룹 북미지역 파트너로 활동한다.

 

 

"전기차 시장 성장하는데 중국은 공급 과잉"..韓 기업에 기회

박정일 입력 2019.01.28. 15:01 댓글 101개

https://news.v.daum.net/v/20190128150157504

중국 전기차용 배터리 생산능력. <자료: 트렌드포스 에너지트렌드>

2018년 전기 자동차용 리튬이온 2차전지 출하량. <자료: SNE리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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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상하이 공장 놓고 한·중·일 배터리 전쟁..시장 판도 바뀔수도

강기헌 입력 2019.03.10. 11:11 댓글 100개

https://news.v.daum.net/v/20190310111150319?d=y

 

기가팩토리3 전기차 50만대 생산
지난해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 25%
테슬라 공장 가동 본격화 하면
전기차 배터리 수요 크게 늘어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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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GM, 직원 4000명 이상 해고..대규모 구조조정 돌입

고석용 기자 입력 2019.02.02. 18:46 댓글 192개

https://news.v.daum.net/v/20190202184631596

 

GM, 생산직 이어 사무직 수 천명 감축하고 급여 삭감

정호인 기자 입력 2019.02.03 08:38 수정 2019.02.03 09:32 댓글 111개

https://auto.v.daum.net/v/aSkErK0OP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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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 > COMPANY > 인더스트리

포드·폭스바겐 동맹, 모빌리티까지 포석?

상용차-승용차 상호제휴 넘어 전기차 자율주행차 그리고 모빌리티 글로벌 공조

홍석윤 기자  |  syhong@econovill.com  |  승인 2019.01.16  13:51:33

http://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354758

 

홈 > CAR > 이슈&트렌드

[자율주행 어디까지 왔나 ④] 완성차 '주역 되찾기' 연합전선 활발

단기적 수익성 하락이 만든 자율주행 경쟁

장영성 기자  |  runforrest@econovill.com  |  승인 2019.01.17  14:42:17

http://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3543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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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 > 중국 전기차

https://search.daum.net/search?q=%EC%A4%91%EA%B5%AD+%EC%A0%84%EA%B8%B0%EC%B0%A8

 

검색 > 중국 배터리

https://search.daum.net/search?q=%EC%A4%91%EA%B5%AD+%EB%B0%B0%ED%84%B0%EB%A6%AC

 

검색 > 일본 전기차

https://search.daum.net/search?q=%EC%9D%BC%EB%B3%B8+%EC%A0%84%EA%B8%B0%EC%B0%A8

 

검색 > 일본 배터리

https://search.daum.net/search?q=%EC%9D%BC%EB%B3%B8+%EB%B0%B0%ED%84%B0%EB%A6%AC

 

검색 > 한국 전기차

https://search.daum.net/search?q=%ED%95%9C%EA%B5%AD+%EC%A0%84%EA%B8%B0%EC%B0%A8

 

검색 > 한국 배터리

https://search.daum.net/search?q=%ED%95%9C%EA%B5%AD+%EB%B0%B0%ED%84%B0%EB%A6%AC

 

검색 > 미국 전기차

https://search.daum.net/search?q=%EB%AF%B8%EA%B5%AD+%EC%A0%84%EA%B8%B0%EC%B0%A8

 

검색 > 미국 배터리

https://search.daum.net/search?q=%EB%AF%B8%EA%B5%AD+%EB%B0%B0%ED%84%B0%EB%A6%AC

 

검색 > 유럽 전기차

https://search.daum.net/search?q=%EC%9C%A0%EB%9F%BD+%EC%A0%84%EA%B8%B0%EC%B0%A8

 

검색 > 유럽 배터리

https://search.daum.net/search?q=%EC%9C%A0%EB%9F%BD+%EB%B0%B0%ED%84%B0%EB%A6%AC

 

 

검색 > GM 구조조정

https://search.daum.net/search?q=gm+%EA%B5%AC%EC%A1%B0%EC%A1%B0%EC%A0%95

https://search.daum.net/search?q=%EC%A7%80%EC%97%A0+%EA%B5%AC%EC%A1%B0%EC%A1%B0%EC%A0%95

 

검색 > Ford 구조조정

https://search.daum.net/search?q=ford+%EA%B5%AC%EC%A1%B0%EC%A1%B0%EC%A0%95

https://search.daum.net/search?q=%ED%8F%AC%EB%93%9C+%EA%B5%AC%EC%A1%B0%EC%A1%B0%EC%A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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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기차 배터리회사 유럽 공략 추진, 삼성SDI, LG화학 부담 커져

한국전기자동차협회 KEVA Korea Electric Vehicle Association

2018-03-09 | 333

http://keva.or.kr/?module=Board&action=SiteBoard&sMode=VIEW_FORM&iBrdNo=4&iBrdContNo=4166&sBrdContRe=0&sSearchField=&sSearchValue=&CurrentPage=39

 

 

검색 > 중국전기차배터리회사독일공장

https://m.search.daum.net/search?w=tot&q=%EC%A4%91%EA%B5%AD%EC%A0%84%EA%B8%B0%EC%B0%A8%EB%B0%B0%ED%84%B0%EB%A6%AC%ED%9A%8C%EC%82%AC%EB%8F%85%EC%9D%BC%EA%B3%B5%EC%9E%A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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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남아도는 200만대 어쩌나.."韓·中 생산설비 조정 불가피"

장창민 입력 2019.02.06 18:14 수정 2019.02.07 01:16 댓글 1770개

https://auto.v.daum.net/v/20190206181402156

 

연간 생산능력 940만대 눈앞
작년 판매량은 740만대 그쳐
올 목표 760만대도 녹록지 않아

 

[ 장창민 기자 ] 기아자동차가 올 하반기 인도 공장(연산 30만 대) 가동에 들어가면 현대·기아자동차의 글로벌 자동차 생산능력은 연간 940만 대로 올라서게 된다. 하지만 지난해 판매량은 미국과 중국 등 주요 시장 판매 부진 여파로 740만 대 수준에 그쳤다. 올해도 시장 상황은 녹록지 않다. 200만 대 안팎의 ‘과잉 생산능력’을 해소해야 하는 부담을 안게 된 것이다. 전문가들은 중국과 국내 일부 생산라인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진단을 내놓고 있다.

 

 

[Erin 칼럼] 일본차 디자인이 건담 같은 이유

모터그래프 입력 2019.02.05 22:30 수정 2019.02.06 14:35 댓글 190개

https://auto.v.daum.net/v/a3HRtbJs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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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형 일자리 타결] 시동 건 '한국형 슈투트가르트'..제조업 부활 신호탄

입력 2019.01.31. 11:17

https://news.v.daum.net/v/20190131111737046

 

독일 지역경제 활성화 모델
빛그린 산단에 7000억 투입
소형SUV 10만대 위탁 생산
1만2000명 일자리 창출효과

 

 

'군산형 일자리' '구미형 일자리'도 만든다

류정 기자 입력 2019.02.01. 03:41

https://news.v.daum.net/v/20190201034123601

 

광주광역시와 현대차가 31일 '반값 임금' '임·단협 유예'를 골자로 하는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약을 맺고 2021년부터 광주에서 신설 자동차 공장을 가동하기로 했다. 계획대로 협약이 진행되면 1998년 르노삼성 부산 공장 이후 23년 만에 생기는 국내 자동차 공장이 되며, 새로운 노사 상생 일자리 모델이 될 것으로 주목되고 있다. 정부는 광주에 이어 자동차 부품 관련 군산형 일자리, 전자 부문의 구미형 일자리 등 '○○형 일자리' 모델을 잇따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광주광역시청에서 열린 협약식에 참석해 "오랫동안 기다려온 소식인데 입춘(立春)과 설을 앞두고 국민께 희망을 드리게 돼 매우 기쁘다"고 했다. 이어 "광주형 일자리는 혁신적 포용 국가로 가는 역사적인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적정 임금을 유지하면서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할 것"이라고 했다.

◇노사정 대타협으로 새 일자리 1만개

'반값 임금'과 '임단협 유예'가 핵심인 광주형 일자리가 성공하면 그동안 고임금·강성 노조에 발목 잡혔던 한국 자동차 산업에 의미 있는 전환점이 될 수 있다. 직원 1000여명을 직접 고용하는 광주형 일자리는 주 44시간 근로에 연봉 3500만원을 받는다. 광주시가 지원하는 주거·의료·교육 등 약 700만원 상당의 복지 지원도 있을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현대차의 평균 연봉은 9000만원에 달해 '반값 임금'으로 표현되지만, 광주시 제조업 평균 임금(2000만원 수준)을 훨씬 뛰어넘는 '괜찮은 일자리'다. 광주시 입장에선 부품·물류 등 간접 고용 효과까지 따지면 1만여명의 추가 고용 효과가 나는 사업이다.

◇성공하려면 세 가지 숙제 풀어야

그러나 아직 갈 길이 멀다. 광주형 일자리가 성공하려면 ▲사업성 확보 ▲민주노총 반발 극복 ▲부족한 자본 유치 등 세 가지 숙제를 해결해야 한다.

광주형 일자리는 광주시가 최대 주주(지분 21%)인 사실상 시영(市營) 공장이다. 2대 주주(지분 19%)인 현대차는 자본금 530억원만 투자하고 이 공장에서 생산만 위탁하게 된다. 현대차는 "주주로서 최소한의 역할만 할 뿐 경영진 파견 등 직접 경영 관여는 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결국 광주시가 능력 있는 경영진을 어떻게 확보하느냐가 성공의 관건이다.

 

 

 

초유의 정부주도 노사상생모델.. '사회적 약속' 유지가 관건

[광주형 일자리 출범]광주시-현대차 투자협약 체결

김현수 기자 입력 2019.02.01. 03:00 수정 2019.02.01. 09:01 댓글 9개

https://news.v.daum.net/v/20190201030014090

 

국내 23년 만에 새 완성차 공장 생긴다

문희철 입력 2019.02.01. 00:08 수정 2019.02.01. 06:49

https://news.v.daum.net/v/20190201000802253

 

광주형 일자리 협상 타결
1만여 명 고용창출 효과

 

폭발성 이슈 안고 설 연휴 들어간 현대차·현대중 노사

입력 2019.02.02. 07:36

https://news.v.daum.net/v/20190202073603933

 

진보정당은 왜 '광주형 일자리'를 반대했을까

이승현 입력 2019.02.04. 07:00 댓글 954개

https://news.v.daum.net/v/20190204070033435

 

민중당 "신자유주의 시대의 후진국 행태와 같아"
임금 깎고 노동시간 늘리고 노조활동 제한
오히려 경쟁서장률 떨어질 것..중복과잉투자도 우려
정의당 "사업과정 공개와 투자유치기업 다변화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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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대구 전기차, 구미는 반도체..'광주형' 동생될까

김규식,박진주,우성덕 입력 2019.02.08. 17:48 수정 2019.02.08. 20:00 댓글 202개

https://news.v.daum.net/v/20190208174803878

 

세 후보지 어떤 산업모델로?
군산 GM공장 용지활용 추진
1만명 실직자 해법으로 부상
반도체는 설비투자 기반 중요
구미형 일자리는 쉽지 않을듯
전기차보급률 전국 3위 대구
市-기업 인프라 적극 협력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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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형 일자리 사업

https://media.daum.net/issue/1061660

 

현대중, 대우조선 인수

https://media.daum.net/issue/1316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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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국내에선 경쟁이 없다

입력 2019.02.09 08:00

https://auto.v.daum.net/v/20190209080005547

 

한국차 평균 수출단가 '1723만원' 사상 최고

정치연 입력 2019.02.07 12:58 수정 2019.02.07 20:06

https://auto.v.daum.net/v/20190207125803798

 

현대기아차, 1월 美서 순조로운 출발..제네시스, 13개월 연속 마이너스

모터그래프 입력 2019.02.05 00:01

https://auto.v.daum.net/v/aOq05zyomv

 

안방서 인색한 현대기아,중국서 K5 싼타페 25% 대폭할인 이유

남기연 입력 2019.02.08 08:00 댓글 244개

https://auto.v.daum.net/v/axPIH92EVt

 

 

글로벌 車업계 구조조정 한창인데..韓 "노조 파업 걱정해야 할 판"

장창민 입력 2019.02.06 18:18 수정 2019.02.07 01:21

https://auto.v.daum.net/v/20190206181802220

노조에 짓눌린 車업계
대표기업들 경쟁하듯 구조조정
GM·닛산·폭스바겐·랜드로버 등
내연기관 인력은 대폭 줄이고 친환경·자율주행차는 증원 포석
韓, 물량조정도 노조 동의 받아야
'반값 연봉' 광주형 일자리 핑계로 현대·기아차 노조, 파업 태세
르노삼성 노사 임단협 갈등 확산..한국GM, 생계비 추가지원 요구
중장기 구조조정 협의 '언감생심'

 

미국 제너럴모터스(GM)와 독일 폭스바겐 등 상당수 글로벌 자동차회사는 지난해 예상을 뛰어넘는 좋은 실적을 냈다. 임직원들은 실적에 걸맞은 ‘돈잔치’를 기대했지만 회사의 선택은 ‘감원’이었다. 이들 기업은 ‘사상 최대 투자’를 기대했던 정부와 시민들의 바람을 저버리고, 설비 투자도 줄이기로 했다. “글로벌 경기 둔화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 “미래 자동차 경쟁에 올인하려면 기존 사업의 몸집을 줄일 수밖에 없다”는 이유에서였다.

한국은 딴판이다. 구조조정은커녕 경직된 노동시장과 높은 인건비, 낮은 생산성에 짓눌려 코너에 내몰리고 있어서다. 국내 자동차업체들은 생산물량 조정조차 노동조합의 동의 없이는 손도 대지 못한다. 한국 자동차업체들이 ‘노조 리스크’로 인해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도태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내연기관 인력 줄이는 세계 車업계

노조 눈치 보는 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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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이슈] 20억원 칼만 아시나요..억 소리나는 초고가차

남기연 입력 2019.02.07 08:00 수정 2019.02.08 09:11

https://auto.v.daum.net/v/axgYdJFQF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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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제품 제조사 일본 후나이 '수륙양용 전기자동차' 양산

김흥식 기자 입력 2019.02.05 08:33

https://auto.v.daum.net/v/afd8CgD6Q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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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새 패러다임을 만든 전기차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78XX51200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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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 수주액의 3배 황금알..전기차 배터리 국내 3사 '5조 베팅'

문희철 입력 2019.02.19. 06:00 수정 2019.02.19. 10:36 댓글 631개

https://news.v.daum.net/v/20190219060050556

 

LG화학, 중국 난징에 공장 증설
SK·삼성SDI도 설비 투자 늘려
중국 CATL은 독일에 최대 공장

 

조선업·건설업보다 3배 더 수주한 전기차 배터리

“전기차 배터리는 신에너지 산업의 게임 체인저(game changer·시장의 판도를 바꾸는 혁신 산업).”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난해 연말 LG화학·SK이노베이션·삼성SDI 대표이사를 만난 자리에서 언급한 말이다.

 

국내·외 주요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가 연초부터 전기차 배터리 산업에 과감하게 ‘베팅’하고 있다. 세계 1위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인 중국 컨템포러리암페렉스테크놀로지(CATL)는 17일 독일에 세계 최대 규모의 공장(100GWh 규모)을 설립하는 계획을 공개했다. 기존에 계획했던 공장 규모(14GWh)의 7배에 달한다. CATL은 7일 최초로 일본 혼다자동차에 전기차 배터리 장기 공급 계약을 하는데 성공했다.

2017년부터 1위 자리를 CATL에 내준 일본 파나소닉도 반전을 모색 중이다. 판매대수 기준 세계 1위 전기차 제조사 테슬라모터스가 경영상 위기에 봉착하자 독점계약을 포기하고 대안을 찾았다. 지난달 일본 도요타자동차와 배터리 합작사 설립을 발표했다. 합작사는 도요타·마쓰다·다이하츠·스바루 등 도요타 계열 완성차에 전기차 배터리를 납품한다. 도요타자동차는 2030년까지 친환경차 판매량을 550만대로 확대할 계획이다.

 

국내 업체도 잰걸음이다. LG화학은 지난 7일 중국 난징 배터리 공장 증설 계획(1조2000억원)을 발표했다. 별도로 2조1000억원 투자해 제2공장도 설립한다. SK이노베이션도 헝가리(8400억원)·중국 창저우(8200억원)·미국(1조9000억원)에 3조원가량을 쏟아부어 생산설비를 신·증설 중이다. 지난해부터 헝가리 배터리 공장 가동을 시작한 삼성SDI도 중국 시안에서 1조7000억원을 투자해 배터리 제2공장 신설을 추진 중이다. 국내 업체만 5조원 안팎을 추가 투입하는 것이다.

한·중·일 3개국 기업이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선도하자 유럽연합(EU)도 돈을 풀기로 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프랑스 전기차에 사용하는 배터리가 100% 아시아 제품이라는 점은 유감”이라며 향후 5년간 7억유로(9000억원)를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독일 정부 역시 지난해 11월 전기차 배터리 생산을 지원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10억유로·1조3000억원).

 

"지금 투자하면 2020년 떼돈 번다…앞다퉈 투자"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이들이 앞 다퉈 증설 경쟁에 뛰어든 건 전기차 배터리 산업 규모가 예상보다 빠르게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매년 40~50% 가량 성장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에너지트렌드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 규모(155GWh)는 지난해(95GWh)보다 63% 증가할 전망이다. 대규모 장치산업 중 최근 시장 규모가 이처럼 계속 커지는 건 전기차 배터리 산업이 거의 유일하다.

덕분에 전기차 배터리 산업은 이미 국내 최대 수주산업 중 하나로 부상했다. 지난해 LG화학(40조원)·SK이노베이션(40조원)·삼성SDI(30조원)가 수주한 전기차 배터리 수주액은 110조원으로 추정된다. 한국을 대표하는 수주산업인 조선업(271억1000달러·30조5000억원)이나 건설업(321억달러·36조1000억원)의 3배가 넘는 전기차 배터리 물량을 해외에서 따왔다는 뜻이다.

 

이주완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위원은 “성장성만 놓고 보면 휴대폰·디스플레이 등 주력 수출 산업보다 전기차 배터리 산업 성장세가 매우 빠르다”고 설명했다.

시장 전망은 갈수록 밝다. 각국이 내연기관 자동차 대상 환경 규제를 강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유럽연합은 2021년까지 자동차 대당 이산화탄소 배출량(95g/km) 규제를 강화한다. 미국도 승용차 평균연비규제와 무공해차량 의무판매제도를 강화하기 때문에 전기차는 갈수록 늘어날 수밖에 없다. 이때가 되면 전기차 배터리 수요도 급등하는데, 지금 증설하면 2020년 안팎에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다. 국내·외 배터리 제조사가 앞 다퉈 증설하는 배경이다.

 

또 이 시점을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은 오는 2020년 중국산 전기차 배터리에 지급하는 보조금을 폐지한다. 이렇게 되면 품질 좋은 배터리가 중국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다. 중국 정부는 한국산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에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다.

양은연 한국경제연구원 국가비전연구실 과장은 “글로벌 환경규제 강화 추세를 고려하면 전기차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졌다”며 “중국과 기술격차를 유지하면서 배터리 시장을 선도하는 전략모델을 확보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문희철·오원석 기자 reporter@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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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 > 전기차 배터리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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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의 '역습'.."공장에 사람 많을 필요 없다"
이준희 입력 2019.03.19. 20:25 댓글 1818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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