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ssue > 4차 산업혁명 > 모빌리티, 교통과 운송의 미래 > 전기차 vs 수소차???... 공통점은?
* Gossip: 현 정권/정부가 혁신성장의 테마/아이템 중 하나로 미래의 차세대 교통/운송을 잡은 것은 다행이나,
새로운 에너지 전달/저장 매체의 측면에서... 전기차/수소차... 전기/수소를 잡은 것 외에...
또 다른 한 축인 자율주행과 SW/IT/AI 측면을 어떻게 하려는지... "카풀 vs 택시" 이슈를 보면 좀 걱정된다.
"촛불"에 큰 빚이 있는 정권/정부가 "저항/갈등이 가장 적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길 바란다.
이미 신년 기자회견에서도 밝혔듯이... 정책 기조/방향은 제대로 잡고 유지하되, 부작용을 보완해 가기를...
* Gossip: 전기차가 되었든, 수소차가 되었든, 어느쪽이든... 그 에너지 전달/저장 매체인 전기/수소 외에...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다른 요소/기술 있는데... 그쪽도 관심을 갖어야 국가/산업 경쟁력 확보 가능할텐데...
그정도로 세밀한/정교한/구체적/다각적 국가 정책을 세울 수 있어야... 그래도 성공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에너지 측면에서는 공통적으로 Electrification이고, 수소차가 친환경 되려면 이산화탄소포집기술 CCS 필요.)
개인적으로, 공통점... 에너지 측면에서는 배터리, SW/IT/AI 측면에서는 자율주행이라고 보이는데... 과연???
그리고, 굳이 둘 중에 하나로 베팅하라면 전기차이지만, 수소차도 리스크 분산이나 시도는 나쁠 것 없음.
어차피 R&D 비용을 공통적인 부분에도 충분히 잘 투입하면, 어느쪽으로 결론나든 그 공통 부분은 살릴테니...
어쩌면 더 중요한 것은 정권/정부가 재벌/대기업집단과 이런 논의를 시작했고, 여론/언론 관심을 유발한 것.
* Gossip: 수소차의 공기정화 기능/부수효과 강조하는 현대자동차의 포스팅들도 보이는데... 오해의 소지가 있어보임.
이런저런 수치/통계 비교로 큰 효과가 있는 것처럼 이야기하는데, 저런 수치/통계를 내세울 것이 아니라,
실제로 운행했을 때, 전체 대기의 미세먼지 수준을 낮출 수 있을 정도의 효과가 있는지 제시해야하는데,
(예를 들어, 디젤차의 오염 물질이 이미 확산되었을때, 그 저농도 고부피 대기를 다 정화하려면... 말이 되나?)
직감적으로는, 악화시키지 않는 건 맞으나, 효과가 있을 정도 되려면 공기청정기로 돌리겠단 건데... 과연???
(가성비를 따지자면... 차라리 개인용 휴대용 공기청정기 국가가 지급하는게 더 효과적/효율적이지 않을까?)
R&D 단계에서 저런 가십 하는 것은 괜찮지만, 국가/산업 정책/전략에 저런 얘기하면... 뒷감당 어떻게 하려고?
* Gossip: 한국의 5대 재벌들 중에, 유통업을 주로 하는 롯데 빼고, 3개 재벌은 전기차/배터리/전장에 베팅을 한 상태고,
현대기아차는 전기차보다는 자꾸 수소차를 밀려는 시그널을 보내는 것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 것인가?
나머지 3개 기업집단은 직접 완성차를 하지 않으니, 자동차 업계의 움직임/업계동향을 추종하는 것으로,
현대기아차는 완성차를 하는 입장에서, 상대적인 우위/차별화를 점하고 있는 수소차를 밀 수 밖에 없다???
정권/정부는 이런 상황에서 어떤 입장/전략을 취하는 것이 국가/산업 경쟁력을 유지/확보하는 방향일까?
한국의 5대 수출품/주력산업... 반도체, 자동차, 정유, 석유화학, 일반기계 중에... 자동차의 미래는 과연???
---
Issue > 4차 산업혁명 > 모빌리티, 교통과 운송의 미래 > 전기차 vs 수소차???... 공통점은?
출처: https://linkandgossip.tistory.com/1078 [Link & Gossip]
Issue Follow-ups > 4차 산업혁명 > 모빌리티 > 전기차 > 배터리 산업 동향
출처: https://linkandgossip.tistory.com/1094 [Link & Gossip]
Issue Follow-ups > 4차 산업혁명 > 모빌리티 > Autonomous Connectivity > 자율주행 산업 동향
출처: https://linkandgossip.tistory.com/1095 [Link & Gossip]
Issue > 혁신성장 > 공유경제와... 택시 vs 카풀 서비스 갈등 (SBS 정혜경, 김범주, 노동규, 엄민재 외)
출처: https://linkandgossip.tistory.com/1013 [Link & Gossip]
---
벤츠 코리아 "올해는 전기차의 해..순수 전기차·PHEV 4종 출시"
임동진 입력 2019.01.17. 18:18
https://news.v.daum.net/v/20190117181811950
국산 전기차 종류와 장단점 총정리
2018.11.09
http://blog.naver.com/simple_ceo/221395150559
검색 > 전기차
https://search.daum.net/search?q=%EC%A0%84%EA%B8%B0%EC%B0%A8
-
미세먼지 잡는 수소차 사면 최대 3600만원 지원
서유진 입력 2019.01.18. 00:07 수정 2019.01.18. 01:14
https://news.v.daum.net/v/20190118000714206
문 대통령, 올 세번째 정의선 만나 "내가 수소차 홍보모델"
위문희 입력 2019.01.18. 00:07 수정 2019.01.18. 01:14
https://news.v.daum.net/v/20190118000718208
울산 찾아 수소경제로드맵 발표
2022년까지 수소차 8만 대 보급
2030년 수소차·연료전지 1위 목표
"광주형일자리 울산도 추진" 당부
검색 > 수소차
https://search.daum.net/search?q=%EC%88%98%EC%86%8C%EC%B0%A8
-
그간 어떻게 참았나? 앞다퉈 할말 다한 기업총수들, 문 대통령도 참지 않고...기업인 간담회 대화 모두 공개.
KTV국민방송
게시일: 2019. 1. 16.
https://www.youtube.com/watch?v=f7k7Bf0kiBU
‘호형호제’ 이재용-최태원.
채널A 뉴스TOP10
게시일: 2019. 1. 16.
https://www.youtube.com/watch?v=DhRmC3YrcWA
최태원 "2년 전 대통령께 말씀드렸는데 진행 안됐다"
'혁신성장 위한 3가지 제언' 일장 연설도
'사회적 경제와 사회적 기업' 역할론 강조도
홍기삼 기자 입력 2019.01.15. 17:07 댓글 654개
https://news.v.daum.net/v/20190115170718485?d=y
[사설] 진통 끝에 빛본 규제 샌드박스, 백 개든 천 개든 과감히 해보라
입력 2019.01.18. 03:01
https://news.v.daum.net/v/20190118030156381
[사설] 수소경제 실험, 혁신성장의 돌파구로 만들어야
입력 2019.01.18. 04:01
https://news.v.daum.net/v/20190118040104238
[포럼] 자율주행차 꿈은 다가오고 있다
김필수 대림대 교수 김필수자동차연구소장
입력 2019.01.02. 18:17 수정 2019.01.03. 00:41
https://news.v.daum.net/v/20190102181753990
文대통령 "수소경제, 정부의지 확고..기회의 문 열 것"
"2030년 수소차 연료전지 모두 세계 점유율 1위 목표"
홍기삼 기자 입력 2019.01.17. 10:59 댓글 833개
https://news.v.daum.net/v/20190117105916509
수소경제 선도국가..핵심은 에너지 시스템·신성장동력
우상규 입력 2019.01.17. 19:15 수정 2019.01.17. 22:00
https://news.v.daum.net/v/20190117191557575
수소경제 시장 선점.. 2040년까지 새 일자리 42만개 만든다/ 2040년까지 수소차 620만대 확대 / 14개 불과한 충전소도 1200곳 증설 / 연내 공공부문 수소버스 35대 보급 / 2022년까지 핵심부품 국산화 목표 / 발전용 연료전지 1.5GW로 생산 늘려
국내 수소차 900대→290만대로..그많은 수소연료는 어디서?
김상윤 입력 2019.01.18. 00:10
https://news.v.daum.net/v/20190118001012251?rcmd=rn
정부, 2040년 국내 수소차 290만대 목표
발전수요 감안시 연간 526만t 확보 계획
부생수소 있지만 5만t 여유분 밖에 없어
추출·전기분해, 해외수입량 크게 늘려야
[앵커의 눈] '수소경제' 시대 막 오르나..해결 과제도 산적
박원기 입력 2019.01.17. 21:49 수정 2019.01.17. 22:10
https://news.v.daum.net/v/20190117214901159
[이주의 증시 테마] 정부 '수소경제 로드맵'에 주가 요동..대북주 뒷심
최두선 입력 2019.01.19. 14:22
https://news.v.daum.net/v/20190119142230427
또 2차 북미정상회담 기대감이 고조되며 대북주들이 전반적으로 좋은 흐름을 보였고, 황교안 전 총리가 자유한국당에 공식 입당하면서 정치주가 출렁였다.
정치권에서 규제샌드박스 1호로 수소충전소를 선정할 것이란 추측이 나오면서 수소 주가가 다시금 강세를 보였다. 정부가 발표한 '수소 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르면 2040년까지 수소차를 620만대로 확충하고 수소충전소를 1200개 구축할 계획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7일 울산시청에서 열린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전략 보고회'에 참석해 현재 50%에 달하는 수소차와 연료전지분야의 세계시장 점유율을 10년 내 1위 수준까지 끌어올리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https://media.daum.net/issue/1286349?selectedNewsId=20190117214901159
---
현대차와 정부는 왜 수소를 택했나
경제성에서는 아직 전기차가 우위… 친환경차로 공존할 가능성도
주영재 기자 입력 2019.02.10. 09:25 수정 2019.02.10. 09:28 댓글 1197개
https://news.v.daum.net/v/20190210092533793
수소경제 3대 쟁점 분석: 14년 만의 부활, 친환경성, 경제성
입력 2019.02.01. 09:03 댓글 113개
https://news.v.daum.net/v/20190201090300033
[최준호의 사이언스&] 문재인 정부의 수소경제, 꿈일까 현실일까
최준호 입력 2019.02.06. 14:52 수정 2019.02.06. 17:19
https://news.v.daum.net/v/20190206145238903
https://news.v.daum.net/v/20190207000502917
수소차의 미래, 쾌속이냐 저속이냐
윤형중 입력 2019.02.20. 12:18 댓글 195개
https://news.v.daum.net/v/20190220121832986
[MT리포트]수소사회로 가는 길..'엑셀'이냐 '브레이크'냐
기성훈 기자 입력 2019.02.21. 19:15 수정 2019.02.22. 10:40
https://news.v.daum.net/v/20190221191510250
-
* Gossip: 과거/요즘 조선일보 계열사가 쓰는 글은 솔직히 믿음이 가질 않지만... 아래의 내용은 대체로 정당한 비판이고,
이런 식으로 깔끔하게 장점 vs 단점 비교가 드물기도 하고, 극복해야할 단점 일목요연해서... 스크랩 함.
다만, 전기차 & 수소차 모두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부품/SW 등은 어차피 R&D 비용 투자하면 공용화 가능함.
[Premium Report] 수소차 전망 어둡게 만드는 세 가지 기술적 난제 | 기술이 '첨단의 끝'에 가도 저장용량 확대 어렵다
이코노미조선 백예리 기자 입력 2019.02.25. 19:21
https://news.v.daum.net/v/20190225192105849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은 장밋빛 전망으로 가득 차 있다. 수소가 미래 경제의 핵심이 되는 새로운 성장동력이며 친환경 에너지 혁명을 이끌 원천이라고 본다. ‘우주 물질의 75%를 차지할 정도로 풍부한’ 수소를 주요 에너지원으로 채택하기만 하면 다양한 새로운 산업이 생기고 국가 경제가 일어날 것처럼 느껴진다. 그러나 업계에는 우려 섞인 시선이 적지 않다. 그중 하나가 정부의 로드맵이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구체적 계획보다는 ‘수소연료전지차(수소차·Fuel Cell Electric Vehicle)’ 활성화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지적이다.
정부는 수소경제로 가기 위한 모든 기술의 집합체인 수소차를 중심으로 수소경제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이지만 이 같은 행보에는 기술적 난제들이 장애물처럼 겹겹이 쌓여 있다. 기술적인 문제들을 해결해 수소차 대량 생산에 성공한다고 하더라도 수소차가 대중의 선택을 받을지는 미지수다. 급속도로 에너지 효율, 주행 성능 등이 개선되고 있는 전기차를 제치고 여러 측면에서 뒤처지는 수소차가 시장의 선택을 받긴 어려울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이렇게 되면 한국은 수소차 대량 생산과 수소차 인프라 구축에 들인 막대한 돈을 회수하기 어려워진다. 류연화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반적으로 신생 산업은 정부가 보조금을 주면서 기업의 기술 개발을 촉진하고 기술 발전과 함께 시장이 커지면서 관련 업계가 자생력을 기르고 정부가 보조금을 줄여나가는 게 수순”이라며 “전기차는 보조금을 들여 산업을 키우는 단계를 넘어 자생력을 기르는 시기에 돌입했지만 수소차의 경우 전기차에 밀려 시장이 형성되지 않는다면 정부의 보조금 없이는 살아남을 수 없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수소차 시대’를 마냥 긍정적으로 보긴 어렵다. 넘어야 할 산이 많기 때문이다. 수소차를 둘러싼 기술적 한계점을 하나씩 살펴봤다.
한계점 1│한계 봉착한 수소 저장 기술
한계점 2│동력 성능 저하시키는 발열
한계점 3│전기차보다 한참 낮은 에너지 효율
장거리 대형 상용차엔 수소 연료가 대안
앞서 살펴본 수소차의 기술적 한계점들이 보여주는 미래는 분명하다. 아무리 관련 기술이 최첨단 수준으로 발전하더라도 수소차가 가진 태생적 한계 때문에 전기차와 경쟁에서 밀릴 수 있다는 것이다. 지금으로선 투입 비용 대비 경제성이 현저하게 떨어진다.
현재 현대차는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토대로 회사의 한정된 자원을 수소차 관련 기술 개발에 쏟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수소차 시장에 대한 회의론적 예측대로 미래 자동차 시장의 주도권이 전기차 쪽으로 흘러간다면 어떨까. 한국 자동차 산업은 정말로 위기에 빠질 것이다.
수소차의 미래를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들이 수소경제 자체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전문가들이 앞다퉈 말하는 대안은 수소차에 한정된 개발이 아닌 수소를 기반으로 한 경제 생태계를 만들려고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나라보다 앞서 수소경제로의 전환을 선언한 일본·독일 등은 수소를 기반으로 전기에너지를 만들어 공급하는 ‘친환경 에너지 생태계’ 구축을 최우선 목표로 삼았다. 수소차 대량 생산과 충전 인프라 구축이 아니라 수소 생산과 저장·운반 등 수소 공급에 대한 기술 고도화에 먼저 초점을 맞췄다. 한 에너지업계 관계자는 “수소를 굳이 큰 비용을 들여 집 앞 충전소까지 가져와 열 낭비가 심하고 운전의 즐거움을 주지 못하는 수소차에 사용할 이유가 없다”며 “수소를 연료전지 발전소에 쓰면 여기서 나오는 전기는 전력선을 통해 전기차 충전에 사용하고 발생된 열은 지역난방 등에 사용할 수 있어 더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다만 수소차가 대형화에 유리해 버스·트럭 등 상용차와 기차·선박 시장에서는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는 전망에는 비교적 의견이 모인다. 류연화 연구원은 “수소 승용차는 시장성이 없을 수 있지만 버스·트럭·기차 등 공간이 넓어 수소 저장탱크를 여러 개 싣고 방열 면적을 확보할 수 있는 대형 장거리 운송수단에서는 수소 연료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예상했다.
국내 한 부품업체 대표는 “미래 자동차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을 가능성이 낮은 수소차는 대기업에 맡기고 정부는 이미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의 ‘사실상 표준(시장의 다수가 선택한 표준)’이 된 전기차를 중심으로 전략을 새롭게 짜야 한다”며 “수소경제에 자동차를 꼭 끌어들이고 싶다면 궁합이 잘 맞을 수 있는 상용차나 대형차·특장차·군용차 등으로 한정 짓는 게 맞다”고 말했다.
plus point 수소차로 미세먼지 제거? 내연기관에 필터 다는 게 더 낫다 수소차가 ‘궁극의 친환경차’라는 현대차와 정부의 주장에는 많은 의문이 제기된다. 현재 수소차에 사용되는 수소 생산은 화학 공장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에 주로 의존하고 있다. 현대차의 발표대로 연간 50만 대의 수소차를 생산하려면 결국 물을 전기 분해해 수소를 추가로 생산해야 한다. 이 경우에도 물을 전기 분해하는 전기의 상당 부분이 화력 발전소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실질적인 이산화탄소(CO₂) 감축 효과는 미미할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미세먼지 저감효과에 대해서도 따져볼 필요가 있다. 기획재정부의 ‘2019년 미세먼지 대응 예산안’에는 수소차에 대한 지원금 810억원이 편성됐다. 현대차에 따르면 넥쏘 1대는 1시간 주행하는 동안 약 26.9㎏의 공기를 정화한다. 수소차가 공기를 정화하는 원리는 ‘필터’다. 수소차의 연료전지에서 전기를 생산하려면 수소와 순수한 산소가 필요하다. 여기에 유해가스나 먼지가 유입되면 이상 화학 반응이 발생해 연료전지 집합체인 스택의 내구성이 크게 떨어진다. 스택은 수소차 가격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고가의 부품이기 때문에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수소차 ‘넥쏘’에는 3단계의 공기정화 시스템이 적용돼 공기 중 초미세먼지를 99.9%까지 제거한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이다. 하지만 문제는 이 과정에서 미세먼지가 어떤 반응을 거쳐 완전히 사라지는 게 아니라 걸러져 수소차 내에 쌓일 뿐이라는 점이다. 이를 위해 공기 흡기구에 미세먼지를 걸러주는 고가의 화학필터가 장착되며 이 필터는 물론 자주 교체해줘야 한다. 이 필터를 지금 당장 거리 위에 돌아다니는 2300만 대의 내연기관차에 장착해도 똑같은 미세먼지 제거 효과가 난다. 내연기관차도 시간당 20㎏ 이상의 공기를 흡입한다. 하지만 현재 수소차의 미세먼지 절감 효과는 마치 수소차에서 이뤄지는 특정 화학 반응에 의해 미세먼지가 사라지는 것처럼 홍보되고 있다. 류연화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차라리 수소차 대비 에너지 효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전기차에 공기정화 장치를 탑재하고 남는 에너지로 가동하면 수소차 이상의 미세먼지 정화 효과를 낼 수 있다”고 말했다. |
수소차 활성화
https://media.daum.net/issue/1286349
---
검색 > 모빌리티
https://search.daum.net/search?q=%EB%AA%A8%EB%B9%8C%EB%A6%AC%ED%8B%B0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query=%EB%AA%A8%EB%B9%8C%EB%A6%AC%ED%8B%B0
https://www.google.com/search?q=%EB%AA%A8%EB%B9%8C%EB%A6%AC%ED%8B%B0
https://www.google.com/search?q=mobility
검색 > 전기차 vs 수소차
https://search.daum.net/search?q=%EC%A0%84%EA%B8%B0%EC%B0%A8+vs+%EC%88%98%EC%86%8C%EC%B0%A8
https://www.google.com/search?q=%EC%A0%84%EA%B8%B0%EC%B0%A8+vs+%EC%88%98%EC%86%8C%EC%B0%A8
검색 >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
전기차 vs 수소차 ( BEV vs FCEV )
TNKfreePaul(TNK프리오토)
게시일: 2017. 10. 30.
https://www.youtube.com/watch?v=0DheptcM7t4
2017.11.27 03:15 ㅣ 5,289
http://www.onbao.com/portal/sub_mobile_npc.php?type=C&sid=1511723916262&gubun=onbao
수소차 vs 전기차 2번째. 이번엔 전기버스, 수소버스 (Electric Bus vs Hydrogen Bus).
TNKfreePaul(TNK프리오토)
게시일: 2019. 1. 2.
https://www.youtube.com/watch?v=oXJt7bIdZhU
TNKfreePaul(TNK프리오토) YouTube Channel
https://www.youtube.com/channel/UCp13sLnyuOWND1fTR7Yi7rw
-
수소전기차, 전기차와 뭐가 다르냐고요?
한겨레 최하얀 기자
입력 2019.01.18. 18:36 수정 2019.01.18. 23:26 댓글 388개
https://news.v.daum.net/v/20190118183601942
[더(the) 친절한 기자들]
전기로 수소 얻고, 수소로 전기 만들어 구동
'수소+산소' 화학반응하는 '연료전지'가 핵심
전기차보다 충전 속도·주행 거리 좋지만
차·연료 가격 비싸고 수소 생산 땐 온실가스
정부가 17일 수소를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수소 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내놓은 뒤 ‘수소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아직은 가솔린과 디젤을 연료로 하는 내연기관차에 익숙하다 보니 수소전기차는 어떻게 구동되는지, 수소는 어디서 구하는 것인지, 전기차와는 무엇이 다른 것인지 낯선 것 투성이입니다. 환경에 유해한 물질은 정말 나오지 않는 것인지, 가격은 언제쯤 낮아질지도 관심사입니다. 수소전기차와 관련한 기본적인 것들을 알아봤습니다.
수소전기차란?…수소+공기→연료전지→전기→모터구동
흔히 말하는 ‘수소차’의 정확한 이름은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FCEV·Fuel Cell Electric Vehicle)입니다. 이걸 줄여서 수소전기차라고 부릅니다. 영어 이름에 전기(Electric)가 포함돼 있듯, 수소전기차도 전기차의 한 종류입니다. 리튬 이온 전기차(BEV)가 배터리에서 전기를 얻는다면, 수소전기차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 반응에서 생긴 전기를 사용해 모터를 구동합니다.
수소전기차 vs. 배터리전기차
현재로선 ㎞당 연료비 면에서는 전기차가 월등히 유리합니다. 케이티비(KTB) 투자증권의 이현준 분석가와 김영준 연구원이 작성한 ‘수소차 산업의 현재와 미래’ 보고서를 보면,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넥쏘의 연료비는 ㎞당 73원입니다. 반면 테슬라의 모델3 전기차의 연료비는 ㎞당 25원이 들어갑니다. 둘다 내연기관의 연료비(연비 15㎞/ℓ, 휘발유 1600원/ℓ, 디젤 1400원/ℓ 가정시 ㎞당 107원, 93원) 보다는 저렴합니다.
수소차 확대되려면…가격 낮추고 친환경 수소 생산 체계 만들어야
일단 중요한 것은 수소차 생산원가에서 가장 높은 비중(약 40%)을 차지하는 것은 연료전지 스택의 가격 하락 속도입니다. 시장 조사 업체인 에스에이(SA·Strategic Analysis)는 2017년 기준 연료전지 스택이 1000개 팔릴 때의 가격을 ㎾당 180달러로 추산했습니다. 현대차 넥소에는 연료전지가 95㎾ 용량으로 탑재되니, 총 1만7100달러(약 1900만원)가 투입됩니다. 만약 스택 생산량의 연간 50만개로 늘어나면, 추가적인 기술 개발 없이도 스택 가격은 ㎾당 45달러가 될 것으로 분석됩니다.
결국 많이 만들고, 많이 팔아야 가격이 낮아진다는 것이라 정부는 ‘양산 체계’ 구축에 속도를 내려고 합니다. 정부가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보면 정부는 2025년까지 수소차 10만대의 양산 체계를 갖춰 현재의 반값이 3천만원대의 수소차를 구매할 수 있게 한다고 했습니다. 이론적으로 아주 불가능한 시나리오는 아닌 셈입니다.
다만 연료인 수소 가격 하락과 안정적인 공급망도 뒷받침돼야 합니다. 전기를 이용해 수소를 구하고, 그 수소로 전기를 만들어 모터를 굴리는 두 번의 변환 과정에서 생기는 에너지 손실 문제도 확산의 장애물입니다. 엘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는 에너지손실 문제를 지적하며 “수소전기차는 엄청나게 멍청하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더욱이 산업부에 따르면 국내에서 생산되는 부생수소(석유화학 공정에서 생기는 수소, 2016년 기준 164만톤 생산)의 상당부분을 정유화학사들이 다시 원료로 사용하고 수소차로 쓸 규모는 약 5만톤(25만대 1년치)에 불과한 등 수소 공급이 원활한 것도 아닙니다.
정부는 초기에는 부생수소와 추출수소를 늘리는 방식으로 가다가 향후 신재생에너지가 확충되면 남는 전기로 물을 전기분해해서 수소를 얻거나 해외거점 수소 생산기지에서 대량의 수소를 수입할 계획입니다. 수소 추출 과정에서 생기는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하는 기술(CCS) 상용화도 시급해 보입니다.
-
현대자동차 공식 블로그
검색 > 수소전기차
수소전기차의 시대
Part 1 - 오해와 진실
https://blog.naver.com/hyundai_blog/221244648037
Part 2 - 자동차가 미세먼지를 없앤다
https://blog.naver.com/hyundai_blog/221245516692
Part 3 - 인프라 구축, 수소 사회로 가는 길
https://blog.naver.com/hyundai_blog/221246376424
미래자동차를 나타내는 4가지 키워드 CASE는 어떤 뜻?
https://blog.naver.com/hyundai_blog/221445126150
: 연결 Connectivity, 자율주행 Autonomous, 공유 Sharing, 전동화 Electrification
-
디시인사이드 > 실전주식투자 마이너 갤러리
전기차 vs 수소차 대결구도에서 수소차로 진로 틀었네 ㅋㅋㅋㅋ
http://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jusik&no=1453478
20170810) 미국 시장 전기차 수소차 (KOTRA 해외시장뉴스)
http://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jusik&no=1457584&page=1
일반국민의 수소에 대한 인식
http://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jusik&no=1457596&page=1
LPG충전소 폭발.gif
http://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jusik&no=1457655&page=1
수소차 띄우는 거 정부가 현대차한테 미안해서 그런 거 같기도 함
http://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jusik&no=1457679&page=1
수소 수소 하는데 솔직히 개소리
http://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jusik&no=1457645&page=1
-
전기차 vs 수소차… 친환경차 패권 격돌
by 조던 작성일자 2018.01.08.
https://brunch.co.kr/@jordan777/1355
왜 친환경차로 수소 전기차를 만들려고 할까?
by 조던 작성일자 2018.03.07.
https://brunch.co.kr/@jordan777/1581
[생생경제] 환경단체 “정부 수소 로드맵? 갈라파고스, 조선말의 쇄국정책”
Posted : 2019-01-18 16:35
■ 방송 : YTN 라디오 FM 94.5 (15:10~16:00)
■ 진행 : 김혜민 PD ■ 대담 : 양이원영 환경운동연합 처장
https://www.ytn.co.kr/_ln/0102_201901181640368286
김광수경제연구소 포럼
염려되는 문대통령의 수소차 정책
http://cafe.daum.net/kseriforum/7ofr/37423?q=%EC%88%98%EC%86%8C%EC%B0%A8
-
한국, 수소전기차에 승부수
https://brunch.co.kr/@sciencetimes/34
한국, 수소차만 고집하는 이유
한국형, 고질적인 문제
https://brunch.co.kr/@supims/453
현대자동차, 망해가는 이유 4가지
https://brunch.co.kr/@wizim/47
미래는 테슬라, 수소차가 대중화 될 수 없는 이유 3가지
누가 자동차의 미래를 지배할 것인가를 읽고
https://brunch.co.kr/@delight412/39
수소차가 사기인 이유 (1) 현대차, 기아차가 수소차에 집중하는 이유 ? 주가 최고가 대비 1/3
https://m.blog.naver.com/godinus123/221378776761
수소차가 사기인 이유 (2) 친환경? 아니올시다
https://m.blog.naver.com/godinus123/221404420993
수소차가 사기인이유 (3) - 수소자동차는 환상
수소는 에너지 운반체 에너지효율 손실 액화 압축 이산화탄소 저장탱크 문제
https://m.blog.naver.com/godinus123/221433059313
전기차와 수소차 시대를 준비하며
https://m.blog.naver.com/kgcxr/221429280853
구글 자율주행차, 별도 기업으로 분사
https://brunch.co.kr/@jung127/84
승자는 이미 정해져 있다
https://brunch.co.kr/@sungjaecho/31
73. 모빌리티의 미래 – 3. 어느날 갑자기
원선웅 입력 2019.01.01 19:30 수정 2019.01.01 22:00
https://auto.v.daum.net/v/aP8FiGHEYS
-
시사저널 > 2018 누가 한국을 움직이는가
출처: http://linkandgossip.tistory.com/738 [Link & Gossip]
5대 그룹 총수의 새해 과제는 증명하는 것
송진식 기자 입력 2018.12.29. 17:08 수정 2018.12.29. 20:16
https://news.v.daum.net/v/20181229170822688
- 검색 > 신재생에너지 https://search.daum.net/search?q=%EC%8B%A0%EC%9E%AC%EC%83%9D%EC%97%90%EB%84%88%EC%A7%80 검색 > ESS https://search.daum.net/search?q=ESS - 韓 전기차배터리 '넛크래커' 위기 박상익 입력 2019.01.17. 17:39 https://news.v.daum.net/v/20190117173913495 한국경제연구원 분석 전기차 대중화 성큼..'고용량 배터리' 본격 돈 들어오나 입력 2019.01.27. 17:46 수정 2019.01.27. 20:06 댓글 296개 https://news.v.daum.net/v/20190127174604517?d=y - Trend > '삼성 LG에 일자리 뺏기랴'... 전기차 그늘 속 獨노동자 대처법 질문 > 전기차 > 한중일 전기차용 배터리 산업의 추세/동향은? Issue > Tech > 전기차 xEV > 자존심보다 실리?.. 삼성·현대차 '배터리 동맹說' 솔솔 [기사 스크랩] 정부 개입 욕먹더라도 현대·LG·삼성을 군산으로 집합시켜라 (by 나윤석) [기사 스크랩] 신자유주의 경제체제와 미래차를 위한 자동차 산업 개편 (by 나윤석) Issue > 경제 > 자동차 전기화 Vehicle Electrification Issue > 경제 > 자동차 연결성 & 자동화 Vehicle Connectivity & Automation Trend > 4차 산업혁명과 이동/운송 수단 자동차 산업의 변화 To-Do: 4차 산업혁명... 교통/운송의 미래는 전기차 vs 수소차... 공통점은 배터리와 자율주행 장하성 vs 장하준 : 재벌개혁/국내자본견제 vs 반신자유주의/국제자본견제의 문제 Issue Follow-ups > 언론의 역할은? > 장하준 "한국 경제는 지금 국가 비상사태다" (중앙일보 김성탁 외) Issue > 언론의 역할은? > KBS '저널리즘 토크쇼 J' 패널 최경영 "한국 언론 경제 보도는 미친 짓이다" (미디어오늘) 이제는 아이디어나 아이템이 아니라 생태계, 정책과 전략을 따라하자는 것인가? - Fast Follower: 공을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운동장을 따라하자는 것인가? ---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https://media.daum.net/issue/1286349 자율주행차 시대 임박 https://media.daum.net/issue/242975 CES 2019 https://media.daum.net/issue/571529 택시-카풀 갈등 https://media.daum.net/issue/519646 광주형 일자리 사업 https://media.daum.net/issue/1061660 탈원전 정책 논쟁 https://media.daum.net/issue/347466 미세먼지 비상 https://media.daum.net/issue/729612 지구온난화 가속화 https://media.daum.net/issue/328848 --- * Gossip: 검색 & 링크 추가할 것~! --- "獨, 2038년까지 석탄화력발전 퇴출해야"..獨 정부위원회 제안 입력 2019.01.26. 18:04 https://news.v.daum.net/v/20190126180449508?rcmd=rn 디젤 버리는 '디젤 왕국' 유럽..휘발유-경유 가격차 4센트뿐 설자리 좁아지는 디젤차..지난해 유럽 신차 비중 32%·1년새 7%p↓ 강기준 기자 입력 2019.01.27. 16:39 댓글 405개 https://news.v.daum.net/v/20190127163935185?d=y 벤츠·BMW, 소형차 기술 협력 제기..라이벌도 못피한 '비용 절감' 데일리카 박홍준 기자 입력 2019.01.24 10:01 https://auto.v.daum.net/v/a4fBSuOaRa - 보쉬가 상상한 미래 공장 모습은? 신수민 입력 2019.01.21 09:52 https://auto.v.daum.net/v/adUgnPNGHy - LG전자, 전기차 충전에서 정비까지 융복합 스테이션 만든다 정호인 기자 입력 2019.01.23 10:12 수정 2019.01.23 11:59 https://auto.v.daum.net/v/a75ZcqVR00 왜 슬픈 예감은 틀린 적이 없나, 쉐보레 볼트 EV 기름으로 가든, 전기로 가든 연료를 준비해놓지 않으면 이런 꼴을 당할 수 있다 모터 트렌드 입력 2019.01.24 08:30 댓글 465개 https://auto.v.daum.net/v/ai3RgSFVAA 하이브리드 & 전기차 신차등록 TOP10 김태준 입력 2019.01.24 11:18 수정 2019.01.24 11:18 https://auto.v.daum.net/v/akW0nqU2Sv [분석]중국 전기차 주행거리 200km 보조금 '제로'..한국은? 남기연 입력 2019.01.21 08:00 수정 2019.01.21 09:25 https://auto.v.daum.net/v/ahqvS9rTXl [칼럼] 바야흐로 전기차의 시대이다 매거진 더카라반 입력 2019.01.22 14:02 수정 2019.01.22 14:20 https://auto.v.daum.net/v/aOO2HdecO9 유럽에서 전기 산악자전거가 폭발적 인기 누리는 이유 최홍준 입력 2019.01.27 13:16 수정 2019.01.27 13:18 https://auto.v.daum.net/v/ajbfMxXdEK 전기차 대중화 성큼..'고용량 배터리' 본격 돈 들어오나 입력 2019.01.27. 17:46 수정 2019.01.27. 20:06 댓글 296개 https://news.v.daum.net/v/20190127174604517?d=y - 소금, 배터리를 꿈꾸다! 소듐 이온 배터리 [우리가 몰랐던 과학 이야기] (77) 황계식 입력 2019.02.24. 13:02 https://news.v.daum.net/v/20190224130252185?d=y - 문재인 대통령까지 홍보 나선 수소차..이를 바라보는 시각은? 데일리카 박경수 기자 입력 2019.01.21 12:51 https://auto.v.daum.net/v/aoww36IIhA 대통령까지 수소차 활성화에 나서자 수소차의 미래를 두고 다양한 분석이 쏟아지고 있다. 특히 증권가는 수소차에 대한 긍정적인 분석을 속속 내놓는 분위기다. 유지웅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진정한 청정에너지 운송수단은 결국 수소차"라고 평가하면서 현대차그룹의 수소차 시장 선점 효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또 KTB투자증권은 수소차 연 50만대 양산체제를 갖출 경우 대당 제조원가가 현재의 약 38% 수준(1대당 2800만원)으로 크게 낮아질 수 있다고 전망하기도 했다. 하지만 전기차보다 수소차가 경쟁력이 부족하다는 반론도 나온다. 류연화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수소차는 전기차보다 에너지 효율, 주행 성능이 한참 뒤처져 있다"며 "기술이 발전해도 전기차를 넘어설 수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현실적으로 전기차와 수소차는 서로 각자 강점을 발휘할 수 있는 영역에서 독자적으로 존재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조수홍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단거리 승용차 시장에서 유리한 전기차와 장거리 상용차 등 시장에서 강한 수소차가 상호 보완재로서 시장을 형성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대차, 정의선 수석부회장 수소위원회 공동회장 취임 모토야편집부 입력 2019.01.24 09:31 https://auto.v.daum.net/v/aFwHEWOlek https://auto.v.daum.net/v/a6pETwzF91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글로벌 CEO 협의체인 ‘수소위원회(Hydrogen Council)’ 공동회장 취임과 함께, 수소경제 구현을 위한 글로벌 국가 및 민간 차원의 협력을 제안했다. 한국 주춤하는 사이..'수소사회' 치고 나가는 日·中 박상재 입력 2019.01.25 14:40 댓글 177개 https://auto.v.daum.net/v/20190125144002489 일본, 2030년 수소차 80만 대 보급 고순도·고효율 수소 생산 '차세대 수전해전지' 개발 금오공대 최시혁 교수 연구팀..SCI급 학술지에 게재 입력 2019.01.22 17:51 https://auto.v.daum.net/v/20190122175146949 수소차 테마주 뜨자..'풍국주정' 박순애, 연예인 주식부호 5위 윤우열 동아닷컴 기자 입력 2019.02.24. 16:21 https://news.v.daum.net/v/20190224162136146 - [이슈분석]"셔틀부터 드론까지" 다양한 MaaS 이동수단 류종은 입력 2019.01.27 16:00 수정 2019.01.27 16:28 https://auto.v.daum.net/v/20190127160007503 미쓰비시 전기, 스마트 모빌리티를 위한 내추럴 HMI 개발 유일한 입력 2019.01.23 02:00 수정 2019.01.23 04:30 https://auto.v.daum.net/v/aiNXLTx6sK 애플의 타이탄 프로젝트, 이대로 주저앉나? 신한길 입력 2019.01.26 01:50 https://auto.v.daum.net/v/aZ5FTDwZ4L 재규어랜드로버, 주행 방향을 알려주는 자율주행차 개발 유일한 입력 2019.01.28 01:30 수정 2019.01.28 04:00 https://auto.v.daum.net/v/aKJKad9Cgf 전기차·수소차보다 더 중요한..미래차 산업 트렌드의 핵심은? 데일리카 박경수 기자 등록 2019-01-21 12:33 http://www.dailycar.co.kr/content/news.html?type=view&autoId=32076 - 중국 시장을 바라보는 관점 한국 시장 투자자의 입장에서 https://brunch.co.kr/@longterm/7 사드 때문에 위기라고? https://brunch.co.kr/@zangt1227/39 중국의 사드 보복에 대처하는 무역업의 대처 방안은? https://brunch.co.kr/@utoskin/18 중국, 네이버 블로그 이어 다음 사이트도 차단 문예성 입력 2019.01.27. 16:35 댓글 211개 https://news.v.daum.net/v/20190127163557126?d=y 中정부 "월소득 33만원 넘으면 중산층"..누리꾼 "농담하나" 입력 2019.01.27. 17:03 댓글 270개 https://news.v.daum.net/v/20190127170358692?d=y - [신간 안내] 글로벌 경제는 어떻게 움직이는가 https://brunch.co.kr/@drimtru/128 사내유보금, 현금이 아니라서 쌓아둘 수가 없는 이유 애플이 갖고 있는 현금성 자산 285조원, 삼성전자는 얼마나? 삼성전자 31조원, 현대자동자 8조원, LG전자 4조원, 현대중공업 3조원, 삼성물산 2조원 마이크로소프트 121조원, 구글 87조원, 시스코와 오라클이 각각 70조원 https://brunch.co.kr/@rickeygo/87 --- --- 화면 빼고 다 없애라.. 스마트폰 5대 주요부위 다 사라지나 볼륨, 이어폰 구멍, 스피커, 충전단자, 지문인식 등 뺀 스마트폰 등장 김성환 입력 2019.01.27. 15:02 댓글 294개 https://news.v.daum.net/v/20190127150217372?d=y 결국은 애플처럼..갤럭시 폴드에 이어폰 단자 없앴다 김영민 입력 2019.02.24. 15:13 수정 2019.02.24. 16:19 댓글 405개 https://news.v.daum.net/v/20190224151356208?d=y 스마트폰 다음은 AR글래스라는데..한국, 하드웨어 경쟁력 떨어져 주영재 기자 입력 2019.01.26. 17:19 수정 2019.01.26. 17:23 https://news.v.daum.net/v/20190126171934108?rcmd=rn 高연봉 국내공학박사 4년만에↑..신규취득자 58% "5천만이상" 입력 2019.01.26. 15:03 https://news.v.daum.net/v/20190126150305773?rcmd=rn 中의 한국 반도체 인력 빼가기 법원서 '제동'..삼성 반도체 임원 이직 금지 윤건일 입력 2019.02.24. 17:01 댓글 619개 https://news.v.daum.net/v/20190224170107638?d=y [김지수의 인터스텔라] 재벌 3세에게 '정경선'을 권한다 김지수 대중문화전문기자 입력 2019.01.26. 07:01 수정 2019.01.26. 13:22 https://news.v.daum.net/v/20190126070141758?rcmd=rn -
中에 성장세 밀리고 日에 공급처 확보 뒤져
차세대 기술개발 시급..제도적 지원 확대 필요
출처: http://linkandgossip.tistory.com/219 [Link & Gossip]
출처: http://linkandgossip.tistory.com/297 [Link & Gossip]
출처: http://linkandgossip.tistory.com/841 [Link & Gossip]
출처: http://linkandgossip.tistory.com/802 [Link & Gossip]
출처: http://linkandgossip.tistory.com/578 [Link & Gossip]
출처: http://linkandgossip.tistory.com/651?category=681478 [Link & Gossip]
출처: http://linkandgossip.tistory.com/652?category=681478 [Link & Gossip]
출처: http://linkandgossip.tistory.com/240 [Link & Gossip]
출처: http://linkandgossip.tistory.com/1035 [Link & Gossip]
출처: http://linkandgossip.tistory.com/90 [Link & Gossip]
출처: http://linkandgossip.tistory.com/971 [Link & Gossip]
출처: http://linkandgossip.tistory.com/1059?category=681478 [Link & Gossip]
출처: http://linkandgossip.tistory.com/40 [Link & Gossip]
'수소 굴기' 선언한 중국
수소차 주도권 뺏길 우려
'seri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Issue Follow-ups > 4차 산업혁명 > 모빌리티 > 전기차 > 배터리 산업 동향 (0) | 2019.02.02 |
---|---|
Issue > 일본의 의도는? > 한일 초계기 갈등 & 15년 통계조작으로 드러난 '아베노믹스'의 허구 (0) | 2019.01.27 |
음악 > tvN > 드라마 > 왕이 된 남자 > 중전 유소운의 테마 - 슈베르트/리스트 세레나데 (Serenade, Ständchen) (0) | 2019.01.16 |
Issue > 언론의 역할은? > KBS '저널리즘 토크쇼 J' 패널 최경영 "한국 언론 경제 보도는 미친 짓이다" (미디어오늘) (0) | 2019.01.09 |
jtbc > JTBC 신년특집 대토론 - 2019년 한국 어디로 가나 (0) | 2019.01.02 |